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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그룹시리즈2 - 한국교회현실과 패러다임전환

포스트 코로나는 4차 산업을 더 강력한 혁명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여기서 ‘혁명’은 말 그 자체로 급변하는 특징을 띄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그 속도를 따라 잡기가 매우 어렵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교회도 이 혁명을 따라잡기에는 버거운 일이 될 것입니다. 만약 한국교회가 이 혁명을 피할 수 없다면 이를 활용하고, 수용하여 한국교회에 유용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한국교회의 패러다임이 전환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교회의 패러다임이 건강하게 전환되지 못할 경우, 길거리마다 있었던 공중전화기가 기술발전으로 인하여 대부분 사라진 것처럼, 한국교회도 공중전화기처럼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한국교회의 현실은 코로나19시대입니다. 동시..
포스트 코로나는 4차 산업을 더 강력한 혁명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여기서 ‘혁명’은 말 그 자체로 급변하는 특징을 띄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그 속도를 따라 잡기가 매우 어렵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교회도 이 혁명을 따라잡기에는 버거운 일이 될 것입니다.

만약 한국교회가 이 혁명을 피할 수 없다면 이를 활용하고, 수용하여 한국교회에 유용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한국교회의 패러다임이 전환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교회의 패러다임이 건강하게 전환되지 못할 경우, 길거리마다 있었던 공중전화기가 기술발전으로 인하여 대부분 사라진 것처럼, 한국교회도 공중전화기처럼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한국교회의 현실은 코로나19시대입니다. 동시에 이미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모더니즘 안에 서 있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모더니즘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모든 분야를 정복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모더니즘은 거부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미 닥쳐와 버린 현실이 되어버렸습니다. 한국교회가 이러한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한국교회 역시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연구 또한 절실한 실정입니다.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모더니즘은 대비나 예측이 불가한 ‘혁명’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연구를 하고 있지만, 아직도 그 연구는 매우 부족합니다.

본서 역시 그러한 여러 노력들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의 한국교회 성장둔화에 대하여 개신교 각 교단들과 신학교 그리고 수많은 학자들과 목사님들이 기도로, 연구로, 세미나 등으로 이를 해결하고 새로운 성장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분들의 노력에 미력하지만 필자도 작은 힘을 보태려고 합니다.
전북대학교 법과대학 법학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연구과정과 아세아 연합신학대학원 Mdiv 제1기로 졸업하였다. 그리고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신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독립교회 선교단체 연합회 임원으로 섬겼으며, 한국독립교회 선교단체 연합회 목사고시 인성검사 총 책임과 인성검사문제 자체 개발 및 목사고시 면접, 고시 안수위원을 역임하였다. 피종진 목사가 총재로 있는 한국복음화 운동본부의 강사단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전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총장을 역임한 림택권 박사가 원장으로 있는 성경적 성경연구원인 Beyond mission의 이사장이다. 그리고 현재 국민일보 목회자포럼 부회장이며, 전 총신대학교 총장이 소장으로 있는 코메니우스신학연구소 이사회 서기로 섬기고 있다.

현재 국제독립교회연합회 설립 사무총장을 역임하고 있고, 웨이크 사이버신학원 이사장으로 신학생들을 키워내고 있으며, 전국을 무대로 ‘소그룹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현장 목회자로서 압구정예수교회의 담임목사로 훌륭한 목회를 감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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